본문 바로가기
  • 한국의료패널 소개
  • 인사말

인사말

한국의료패널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의료패널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조사로 보건의료비용과 의료비 지출 수준의 변화를 파악하여 보건의료정책 및 건강보험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우리나라는 소득수준의 향상, 만성질환의 증가, 의료의 보장성 강화, 다양한 진료행위 및 의료기술 발전, 고령화, 민간보험의 활성화 등으로 보건의료부문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의료비 증가는 더욱 가속화 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보건의료부문의 효율성, 효과성, 형평성이라는 정책목표를 제고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보건재정에 대한 부담을 적정화하기 위해 우선 의료이용과 의료비 지출에 대한 기초 자료 생산이 필요하며, 특히, 비급여 및 일반의약품비 등을 포함한 본인부담 의료비에 관한 기초 자료가 미흡한 실정으로, 신뢰성 있는 통계와 정책적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자료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보건의료이용실태와 의료비 지출수준, 건강수준 및 건강행태 등에 관한 기초자료를 생산하기 위하여 전국 규모의 『한국의료패널』조사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의료패널』은 2008년에 1차년도 본 조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매년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의료패널』조사는 의료이용행태와 의료비 지출 규모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의료이용 및 의료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포괄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패널 데이터를 구축하는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의료비 지출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건강 수준은 개인적 요인과 사회·물리·환경적 요인의 상호과정 속에서 다양하고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동태적인 순환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에 대한 다학제적인 분석·연구를 통하여 보건의료정책의 과학적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데 한국의료패널이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아직 데이터 생산이 미흡한 영역인 비급여 부분, 의약품 지출, 민간의료 보험지출 등에 관한 정보를 한국의료패널에 포함하여, 데이터의 활용가치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한국의료패널』 구축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 연구원들의 학문적인 열정과, 조사에 성실하게 응답해 주신 한국의료패널 가족의 이해심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음을 밝히며, 이 자료가 다양한 보건의료정책 및 건강보험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관련 학술 연구 분야의 증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이용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